입 속에는 다양한 세균들과 각종 무기질(칼슘, 인 등)이 존재하기 때문에 평소에 양치를 꾸준히 하더라도 치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렇게 치아에 들러붙은 치석은 입냄새나 치주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이 귀찮거나 통증이 염려되어 미루시는 분이 많이 계신데요, 이사랑치과에서는 환자분이 스케일링을 받으실 수 있는 상태인지 검진해드립니다.

스케일링을 피해야 하는 경우
  • 치아 흔들림이 심한 경우
  • 치주낭이 깊거나 치은 출혈이 과다한 분
  • 골파괴가 심하고 급성 치주염이 있는 분
  • 치아의 뿌리가 갈라지는 부위까지 치석이 심하신 분: 이 경우는 잇몸을 절개하여 치주 수술을 해야 하는 상태에 해당합니다.
  • 임신 중독증이나 기타 전신 질환자(백혈병, 혈우병, 성병 등)

스케일링은 치석 제거 뿐 아니라 착색된 이물질을 제거함으로써 미백효과도 있습니다.

초음파 치석 제거기는 진동으로 치석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물은 진동 부위를 냉각시키고, 시술 부위를 깨끗하게 하여 시야를 확보하며, 항세균 효과, 치은 마사지 효과가 있습니다.

스케일링 Q&A

치석 제거를 혼자 할 수 있나요?

건강검진이나 치과에 치료를 받으러가게 되면 치석제거를 위해 스케일링을 하라는 경우가 많습니다. 치석이 그렇게 많지도 않고 심한편도 아닌데 굳이 무서운 치과에 가서 돈쓰면서 스케일링을 받아야하는지에 대해 궁금하실 수 있습니다.

치석은 치태 즉 세균의 군집체들이 쌓이면서 석회화되어 생기는 것입니다. 치아표면에 생긴 치석자체는 치주병을 유발하지 않지만 치석은 표면이 거칠고 구멍도 많아 치태들이 더 많아지게 하여 잇몸병을 유발하게 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반드시 스케일링을 통해 치석을 제거해야 합니다.

집에서는 치석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치석은 단단한 돌과 같은 상태입니다. 칫솔질만으로는 절대로 제거되지 않으며, 치과에서 사용하는 스케일러, 큐렛, 초음파 스케일러등 특수한 기구가 없으면 제거가 어렵습니다.

또한 소독, 멸균처리 되지 않은 도구로 치석제거를 하다가 잇몸을 다치게 된다면 감염으로 인해 잇몸이 붓고 염증까지 생길 수 있습니다.

치석양이 많든 적든 치과에서 스케일링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하고 나서 술마셔도 괜찮을까요?

치석이 많아 잇몸염증이 심하다면 잇몸을 회복시키기 위해 얼마간 음주를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잇몸염증이 심하지 않다면 크게 상관 없습니다.

스케일링 후 이가 시린 이유는 무엇인가요?

스케일링은 치아에 손상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치석제거 후 치아뿌리 부분이 민감해질 수 있습니다. 보통 며칠이면 서서히 가라앉으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스케일링 후 피가 날 수 있나요?

스케일링 후 심한 출혈은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잇몸 안쪽까지 치석을 제거하면 잇몸에서 피가 날 수도 있고, 잇몸에 염증이 많아도 나타날 수 있는 증상입니다. 일정 시간이 지나면 멈추게 되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잇몸에 염증이 심했다면 맵고 짜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은 어떻게 되나요?

20세 이상이시라면 1년에 1회 스케일링 건강보험 적용으로 할인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그런데 1월부터 12월까지가 아닌, 7월부터 다음해 6월30일까지입니다.

“나는 올해 처음 스케일링을 받는데 왜 적용이 안돼요?”라고 오해가 생길 수 있는 부분입니다.

얼마 만에 한 번씩 스케일링을 받아야 할까요?

일반적으로 스케일링은 1년에 2회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개인의 치아 상태에 따라 치석이 심할 때는 더 늘리기도 합니다. 이 경우는 전문의와 상담을 통해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케일링 비용은 얼마인가요?

현재 스케일링은 건강보험 종목에 들어 있습니다. 단, 1년에 한 번만 적용됩니다. 의료보험 적용 시 1만3000원이 들고, 비보험일 경우 병원마다 차이가 있는데 보통 5만원 선에서 10만원 미만 사이입니다. 잇몸 치료를 위해서 스케일 링을 자주 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치료 목적의 스케일링은 횟수에 제한 없이 건강보험이 적용되므로 걱정할 필요 없습니다.

스케일링을 하면 이가 얇아지는 느낌이 드는데 사실인가요?

스케일링은 기구를 이용해 치아 사이사이 치아와 잇몸 사이의 치석을 물리적인 힘으로 제거하는 작업입니다. 치석을 제거하면 이가 얇아지는 느낌이 드는 건 치아 안쪽을 덮고 있던 치석을 제거했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이가 얇아지는 게 아니라 얇은 원래의 치아가 나타나는 것입니다. 치아 미백의 경우 치아를 마모시킬 수 있으나 스케일링은 치석 제거만 해당하므로 안심해도 됩니다.

치석이 잘 생기는 체질도 있나요?

아주 드물지만 법랑질 형성 부전증이 있을 경우 치석이 잘 생길 수 있습니다. 이 경우 외에는 체질과는 무관하게 생활습관과 관련이 있습니다. 치태를 48시간 방치할 경우 치석이 되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