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한 이를 치료할 때에는 치아 일부를 삭제하게 됩니다. 그 빈 공간을 채우는 방법은 크게 세 가지가 있습니다.

충치를 치료하는 방법은 크게 1회의 방문으로 치료를 끝내는 아말감 수복, 복합레진 수복, 글래스 아이오노머 수복과 같은 직접 수복법이 있으며, 대개 2회의 방문이 필요한 금 인레이, 레진 인레이, 도재 인레이와 같은 간접 수복법이 있습니다.

수복재료의 종류

아말감

아말감(Amalgam)이란 수은과 다른 금속의 합금입니다. 이는 치과영역에서 150년 이상 이용되고 있으며, 어금니 수복재료로 많이 사용되었습니다.

장점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며, 오랜 사용으로 임상에서 그 효용성이 입증되어 있는 재료입니다.

단점

색상이 치아 색과 뚜렷하게 구별이 되고, 숟가락 등 다른 금속과 접촉할 경우 신경을 자극할 수 있습니다.

골드

남아있는 치질이 적은 경우에는 아말감 또는 복합레진 수복은 피해야 하며, 치아 형태를 본떠 만든 금 재료가 적절합니다.

장점

침에 녹거나 부식되거나 깨지지 않습니다. 구강 밖에서 제작되므로 예쁜 모양을 만들기가 용이합니다.

단점

치아에 스스로 붙을 수 없기 때문에 합착제(시멘트)가 필요하고 치아와 다른 색으로 인하여 심미적인 치료를 요하는 부위는 수복이 불가능합니다.

레진

정확히 표현하자면 ‘복합레진’이란 유기질 고분자와 무기질 충전재로 구성된 혼합물질입니다.

장점

실제 치아와 유사한 색을 보이는 우수한 심미성이 있고 치질(齒質)과의 우수한 결합력을 가지며, 아말감에 비해 치질 삭제량이 적습니다.

단점

중합 과정 중에 수축하는 성질이 있어 변연부에 미세누출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고 마모되거나 깨질 수 있으므로 광범위한 수복에는 부적절합니다.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란 인공 다이아몬드로 불릴 만큼 강도와 투명도가 높은 신소재입니다.

장점

치아색과 유사하여 심미적이고 열전도율이 치아와 비슷합니다. 치과용 시멘트를 이용하여 치아와 인레이를 붙임으로써 튼튼하며 치질이 많지 않은 경우에도 시술이 가능합니다.

단점

진료비가 상대적으로 비싸고 진료시간이 상대적으로 깁니다.이갈이나 이를 꽉 깨무는 습관이 있는 환자는 잘 깨지기 쉽습니다.

크라운

Crown

부분적으로 때우는 치료가 어렵거나 치아가 많이 손상되었을 때에는 크라운을 씌우는 방법이 있습니다.

골드 크라운

금은 쉽게 떠올릴 수 있는 크라운 재료입니다. 씹는 힘을 견디기에 충분하며, 생체 친화성이 가장 좋으며, 자연치아의 표면과 거의 같은 마모율을 가지고 있어 다른 치아가 많이 마모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말하거나 웃을 때 보일 수 있어서 최근에는 심미적인 면 때문에 선호하지 않는 경향이 있습니다.

PFM – 금속과 사기 재질

내부는 금속, 겉면은 도자기 재질로 이 두 가지 재료를 붙여서 만든 재료입니다. 보철의 내부가 금속 재질이기 때문에 자연 치아에 비해 탁한 색을 띠고 시간이 지날수록 잇몸과 인접된 부분으로 색이 비치거나 검은 선이 생길 수 있습니다. 유사한 방법으로는 PFG - 금과 사기 재질 크라운이 있습니다.

지르코니아

지르코니아란 인공 다이아몬드로 불릴 만큼 강도와 투명도가 높은 신소재입니다. 통상적으로 심미성 위해 전치부는 올세라믹(지르코니아 캡 + 포세린), 구치부위는 통지르코니아를 사용했지만 최근에는 심미성 부분이 많이 개선이 되어서 전치부위도 지르코니아가(지르코니아 캡 + 지르코니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브릿지

Bridge

치아가 없는 자리에 임플란트를 하는 것이 부담스럽다면, 크라운을 이용하여 브릿지로 치료하는 방법도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치아보철 Q&A

보철을 해넣기 전에 꼭 잇몸치료를 해야 하나요?

보철치료(금니, 틀니), 교정치료 등을 할 경우 치료를 마칠 때까지 많은 과정을 필요로 합니다. 잇몸치료도 그 중의 하나입니다.
잇몸에서 피가 나거나, 고름이 나거나, 붓거나, 치아가 흔들리거나 한다면, 보철치료만으로는 해결되지 않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은 치태(플라크) 나 음식물 등에 있는 세균에 의한 것이므로 이에 대한 치료를 먼저 해야 합니다. 치석제거(스케일링) , 치아의 뿌리를 매끈하게 하거나(치근활택술), 때로는 잇몸수술 도 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은 잇몸치료를 받게 되면 피도 나지 않고 흔들리던 치아도 덜 흔들릴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어있던 잇몸도 가라앉게 되고 튼튼해지게 됩니다. 이런 튼튼한 잇몸을 바탕으로 한 보철물은 오래 사용할 수 있고, 모양도 훨씬 아름다워질 수 있고, 차후 칫솔질에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또한 잇몸이 심하게 파여 있는 경우나, 잇몸이 많이 상해서 치아를 뽑게 되면 잇몸이 많이 내려앉게 될 수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잇몸수술로 아름답게 고칠 수 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보철을 하게 되면 보다 만족스러운 치료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치과치료 중 잇몸치료는 보철치료에 대한 기초 공사와 같은 것 입니다. 기초가 튼튼해야 무슨 일이건 잘 될 수 있듯이 잇몸치료로 잇몸을 건강하게 한 이후에 보철치료를 해야 보다 만족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틀니의 종류에 대해 알고 싶습니다.

틀니는 크게 완전틀니와 부분틀니로 나뉘며 치아가 모두 없는 경우 완전틀니를, 어금니 쪽에 치아가 2개 이상 없거나 남아 있는 치아가 적을 경우는 부분틀니를 하게 됩니다. 부분틀니도 의치를 유지하는 방법에 따라 고리를 이용하거나 부착장치를 이용하거나 자석을 이용하는 경우, 남은 치아에 내관을 씌우고 그 위에 의치를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