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과 임플란트란?

Dental Implant

인체에 전혀 해가 없는 임플란트 재료가 사람의 턱 뼈와 잘 붙는 현상을 이용하여, 충치나 잇몸병으로 없어진 치아나, 사고 또는 종양 등으로 인하여 뼈와 잇몸이 없는 부분에 대해서 미용 뿐 만 아니라 기능까지 회복시키는 치료를 말합니다. 이런 임플란트를 이용한 치료로 말미암아 기존의 치료 방법으로는 불가능했던 치료가 가능해져서, 더 편안하고 안정감 있는 회복으로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하는 이유
치아를 상실하면 잇몸에 변화가 찾아옵니다.

원래 치아가 있던 자리가 비게 되면 인접 치아가 조금씩 그 공간으로 이동하게 됩니다.

치아가 없는 잇몸뼈는 서서히 체내에 흡수되기 때문에 주변 치아에도 안 좋은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과정

임플란트를 심고 뼈에 잘 유착될 때까지(대개 4~6개월) 기다립니다.

2차 수술때에는 잇몸을 다시 절개하여 지대주를 연결하고 보철물을 제작에 들어갑니다.

보철물을 장착하고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습니다.

임플란트의 장점

충치 0%

임플란트 치아는 충치가 전혀 생기지 않습니다.

건강한 구강

틀니보다 건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반영구적 수명

꾸준한 관리 시 반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자연스런 미소

자연치와 같은 자연스러운 인공치아입니다.

정확한 식감

자연치와 유사한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브릿지

임플란트 틀니

임플란트 Q&A

임플란트 시술의 위험성은 어떤가요?

각 환자의 의학적 상태와 기타 조건에 따라 다릅니다. 치과 전문의와 정확한 진단을 받으신 후 시술 하시길 바랍니다. 만약 구강 위생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나 기타 질환(당뇨, 골다공증)으로 인하여 상처 부위의 복원이 제한되는 경우가 있을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 수술 후 많이 아픈가요?

아주 드문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후유증은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수술 후 통증등의 불편함은 뼈이식을 동반한 경우에는 며칠 동안 붓고 불편합니다. 반면 남아있는 잇몸 뼈가 충분하여 별다른 이식이 필요 없는 경우에는 발치의 경우 보다 오히려 불편함이 적습니다. 수면내시경과 같은 진정 요법하에 수술도 가능함으로 수술에 대한 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의 수명은 어느정도인가요?

치아를 대체하는 임플란트는 크게 임플란트(뿌리)와 크라운(머리) 2개의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뿌리에 해당하는 부위는 티타늄이라는 생체 친화적인 금속으로 뼈 세포와 긴밀한 접촉을 가지고 있어 머리부분을 지탱하는 기능을 합니다. 뿌리 부분은 수술 후 뼈세포와의 회복이 잘 이루어지면 대부분 십여 년 이상 잘 유지되며, 많은 경우 이삼십년이 넘도록 잘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머리부분에 해당하는 보철물에서의 일반적인 보철물처럼 유지관리가 필요합니다. 예를들면 연결나사의 교환, 마모에 따른 보철물 교환 등이 있습니다.

나이가 많아도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나요?

치과 임플란트 시술의 역사는 이미 50년이 가까워 오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초창기에 궁금했던 부분들도 점차 임상적 결과로 증명되고 있는데요,  연령이 제한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하지만 환자에게 중요한 의학적 위험 요인(암, 당뇨, 골다공증, 고혈압등의 전신질환)을 꼭 확인해 본 후 임플란트 식립을 결정하여야 합니다.

전신질환이 있는데 문제가 없을까요?

대부분의 경우 가능합니다. 예를들어 당뇨병의 경우 혈당이 어느 정도 조절되는 경우엔 시술과 성공적인 사용에는 직접적 영향이 없습니다. 하지만 시술후 당뇨가 악화되거나 하는 경우에는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혈관 및 심장질환을 가지신 분들은 주로 항응고제 등의 약물을 장기 복용하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시술 시 부작용을 고려하여 담당내과 주치의 선생님과 상의하여 대체 약물로 전환하거나 일시적 중단을 통해 해결할 수 있습니다.

임플란트를 수술하고 즉시 사용 가능한가요?

일반적으로 임플란트 수술 후 뼈 세포가 아무는 생물학적 치유기간을 필요로 합니다. 하지만 잇몸뼈가 단단한 아랫니의 경우나 연속된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동시에 식립하게 되는 경우에는 수술 후 당일 혹은 며칠내에 임시 보철물을 장착함으로써 기능을 회복시키고 심미적 효과와 심리적인 안정감을 제공하는 장점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