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미보철이란?

• 보철 수복을 통해 보기 싫은 치열을 심미적이고 아름다운 치열로 회복하고 창조하는 치료입니다.
• 교정에 비해 빠르게 완료할 수 있고 치아 모양을 수정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 치아를 깎아 수명을 줄이는 단점이 있습니다.
• 교정치료와 심미보철치료의 장단점을 고려 후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 치아가 선천적으로 결손 되었거나 결함이 있는 경우 등에는 교정치료만으로 바로 잡을 수 없기 때문에 교정 치료 후 보철치료를 하여 심미치료를 마무리합니다.
• 치아가 변색된 경우에도 표백술과 심미보철치료의 장단점을 고려하여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라미네이트

Laminates

라미네이트는 치아의 앞면을 최소한으로 삭제한 뒤 그 위에 세라믹으로 제작된 얇은 판을 부착하는 치과 보철의 하나입니다.

치아를 약 0.3~0.7mm가량으로 아주 얇게 삭제하기 때문에 실제 치아를 거의 보존할 수 있어 심미적인 요소를 위해서 하는 시술 중에선 부담이 적은 편입니다.

이외에도 교정에 비해 시술시간이 짧고 금속이 들어가지 않아 자연감이나 투명감이 우수합니다.

복합레진

Composite Resin

복합레진은 라미네이트에 비해 마모가 잘 생기지만, 치아색과 유사한 장점 덕분에 심미치료에 다양하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치아 사이의 공간을 메꾸거나 깨진 이의 형태를 복원할 수 있고, 치아를 코팅하여 미백 효과를 얻을 수도 있습니다.

치아미백

Teeth Whitening

자가미백은 집에서 직접 미백제를 사용하는 방법으로, 낮에 2시간 사용하는 방법과 밤에 잘 때 끼고 자는 방법이 있습니다. 치아착색의 정도에 따라 2주에서 4주 정도 매일 또는 격일로 사용하게 됩니다.

치과에서 약제와 함께 열광원, 플라즈마 아크, 레이져 광원 등으로 시술하는 것을 전문가미백이라고 합니다. 자가미백과 병용하면 효과가 극대화 됩니다. 최근의 경향은 밝고 환한 치아를 원하시는 분이 많아, 자가미백으로 만족할 수 없는 분에게 권할 수 있습니다. 치아 착색 정도에 따라 주1~2회, 30분~1시간 정도로 시행됩니다.

심미보철 Q&A

라미네이트 시술은 금방 끝나나요?

라미네이트 시술에 소요되는 시간이 약 1~2주 정도로 짧은 시간으로 적응기간이나 회복기간이 따로 필요 없기 때문에 스케줄이 바쁜 연예인들은 물론 시간이 부족한 직장인들이나 취업을 앞둔 취업 준비생들 또한 선호하는 시술입니다.

라미네이트 시술 후 주의사항은 어떤 것이 있나요?

라미네이트는 시술 후 관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라미네이트의 관리방법은 자연 치아를 관리하는 것과 유사한데, 우선 치아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양치질은 물론 치실이나 치간치솔을 사용해 치아 사이의 이물질을 제거하고, 자연 치아에도 무리를 줄 정도의 딱딱한 음식이나 질긴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라미네이트의 변색을 막기 위해 콜라나 커피와 같은 음료를 자제하고, 6개월~1년마다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다면 보다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복합레진은 잘 깨지지 않나요?

복합레진은 기술의 발전에 의해 과거보다 한층 강도가 개선되었습니다. 현재는 복합레진 내 강화 성분의 함량 증가에 의해 물리적 성질이 많이 개선되었으며 모든 치아에 다양하게 사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식의 범위가 큰 경우에는 복합레진을 통한 직접수복이 어려운 경우가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 다른 재료를 사용하거나 기존 복합레진을 보다 강화한 형태의 수복물인 인레이/온레이 치료가 가능합니다. 단 이러한 경우 2회 이상의 내원이 필요하게 됩니다.

복합레진의 부작용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복합레진은 재료 특성상 다양한 물질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에 따라 재료 표면에 미세한 틈을 형성하게 됩니다. 이러한 틈에 음식물에 포함된 다양한 색소 등이 침착되어 시간이 지났을 때 표면에 변색이나 착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와인, 녹차, 홍차, 카레, 담배, 커피 등이 이러한 색소를 많이 포함하고 있는 대표적인 예입니다. 따라서 치료 후 위와 같은 것들을의 섭취를 줄이는 것이 추천되며, 변색 및 착색 발생 시 표면을 연마하여 주면 변색은 쉽게 제거됩니다. 따라서 복합레진 수복 후 주기적으로 내원하여 관리를 받는 것이 추천됩니다.

간혹 복합레진 치료 후 시린 경우가 발생합니다. 이는 치아 삭제로 노출된 치아 내부가 복합레진에 의해 완전히 덮이지 않았거나 불완전하게 접착된 경우에 해당합니다. 이러한 경우 시간이 경과하면 일반적으로 치아의 자연적인 방어작용에 의해 증상이 완화되게 됩니다. 그러나 시린 증상이 지속되거나 심해지는 경우 재치료를 시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치료 후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복합레진과 치아의 접착이 실패하여 틈이 생긴 경우, 또는 우식(충치)이 깊어 치아 내부의 신경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 통증이 발생합니다. 전자의 경우 일반적으로 재치료를 시행하며, 후자의 경우 신경에 염증이 있는 것으로 확진이 되면 신경치료 및 부가적인 진행이 필요합니다.

위와 같은 부작용들은 거의 발생하지 않으며, 복합레진과 치과용 접착제의 발달 및 치과의사의 지속적인 노력으로 점차 줄어드는 추세입니다.